무더운 더위가 지나고 가을이 다가오는데요. 가을 여행으로 단연 단풍구경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전라도 산림 단풍구경 갈만한 곳 BEST 5 명소를 소개합니다. 전라도 단풍명소에는 정읍 내장산, 장성 백양사 쌍계루, 담양관방제림, 완주 대아수목원, 영암 월출산이 있습니다.
단풍나무 중 대표적인 교목으로 당단풍나무가 있습니다.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가장 자리에 겹톱니로 되어 있으며, 어린잎의 뒷면에 털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산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풍나무 교목으로 수고가 7~8m까지 자라는 나무입니다.
전라도 단풍구경 갈만한 곳과 절정 시기
정읍 내장산 국립공원
내장산은 조선 8경 중 하나로 과거부터 이름 난 곳입니다. 년간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만큼 4계절마다 특색 있는 아름다운 명소로 유명한데요.
이번 가을 여행으로 단풍구경 갈만한 곳인 전라북도 정읍시 내장산을 소개합니다. 내장산 국립공원 제1주차장에 내비게이션을 찍고 도착하면 300미터 거리에 매표소가 보이는데요. 제2주차장에 비하면 그나마 가까운 거리입니다.
내장산의 단풍 명소로 3곳이 유명합니다. 우화정, 케이블카, 단풍터널입니다. 매표소에서 케이블카 승강장 구간을 오고 가는 셔틀 버스가 상시 운행합니다. 내장산 단풍의 참 맛을 느끼려면 편도 정도는 걸어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표소에서 단풍 터널 입구 까지 3.5km이며 도보로 50분 정도 걸리니 가을 단풍을 구경하기에 적당한 시간 같습니다.
매표소에서 출발하여 케이블카 승강장에 도착 전 데크로 된 길로 빠지게 되면 파란색 기화 지붕의 정자가 있습니다. 여기가 바로 우화정이라는 곳인데요. 연못 가운데 정자 하나가 우두커니 서 있는게 경주 안압지가 떠오르더군요. 연못과 주변 단풍이 한대 어울려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내장산의 대표 포토존입니다.
우화정을 지나 내장사 방면으로 계속 걷다 보면 일주문을 지나 내장사까지 연결되는 단풍터널이 나옵니다. 하늘을 가리는 듯 단풍 나무가 우거진 모습이 마치 터널 모습 같아 붙여진 이름인데요. 가을의 색이 제일 다양하게 표현된 단풍 맛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단풍 터널을 걷는 내내 감탄이 절로 나오는 단풍 명소입니다.
내장산 단풍 절정 시기 및 기본 정보
- 위치: 전라북도 정읍시 내장호반로 536 내장주차장(내장산국립공원 제1주차장)
- 단풍 절정 시기: 10월 29일
- 요금: 주차료 5,000원, 입장료(성인 4,000원, 청소년 2,000원), 셔틀버스 1,000원
- 교통편: 자가용을 이용하면 좋으나 단풍 절정 시기에 수많은 인파로 단풍을 구경하기도 전에 차에서 지루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정읍역이나 터미널에서 171번 버스를 타면 다이렉트로 매표소까지 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전화번호: 063-538-7875
백양사 쌍계루
내장산 단풍하면 위에서 소개한 정읍 내장산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백양사는 전남 장성에 위치하며 내장산은 전북과 전남 2개의 도에 걸쳐 있는 국립공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백양사 단풍은 잎이 애기 손 같다고 하여 ‘애기단풍’이라 불립니다.
천년고찰 백양사는 백암산을 에워싸고 있는 풍경이 뇌리에 남을 만큼 매우 인상적인데요. 이중에도 쌍계루가 유명합니다. 쌍계루에 반영된 오색의 단풍은 많은 인파가 몰릴 만큼 아름다운 단풍 명소입니다.
매년 10월 말에서 11월 초 장성백양단풍축제가 열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백암산의 천연기념물인 비자나무의 다양한 색감의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인데요. 축제 때 방문하면 가을 단풍을 보며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 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백양사 단풍 절정 시기 및 기본 정보
- 위치: 전남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백양사
- 단풍 절정 시기: 11월 초
- 요금: 주차요금 5,000원, 입장료 4,000원(성인 기준)
자전거 타기 좋은 담양관방제림
담양하면 메타세콰이어 가로수 길과 대나무가 우거진 죽녹원부터 떠오릅니다. 가을 여행으로 방문하면 좋은 관방제림에 대해 소개합니다.
관방제는 광방천에 있는 제방입니다. 담양 10경 중 하나인 이 곳은 담양읍 동정자 마을에서 대전면 강의리까지 길이가 무려 6km 정도로 매우 긴 곳인데요. 이중 2km에 걸친 풍치림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 나무들은 무려 200~300년 수령의 오래된 나무들로 빼곡히 자리 잡고 있는데요.
천연기념물 제366호로 지정된 만큼 177그루의 보호수가 있습니다. 2004년 산림청이 주최하는 “제5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차지 하였습니다.
담양 국수거리와 마주하고 있는 담양관방제림은 가을 단풍이 피는 시기에 관광객이 몰릴 정도로 광주 근교 인기 있는 단풍구경 명소입니다. 하천 길을 따라 걸을 때 물속에 비친 단풍 나무는 동화 속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데요. 연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달려보는 것도 단풍의 가을 향기를 만끽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일 것입니다.
담양관방제림 단풍 절정 시기 및 기본 정보
- 주소: 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98 (관방제림입구)
- 단풍 절정 시기: 10월 30일 ~ 11월 7일
- 이용시간: 하절기 09:00~19:00, 동절기 09:00~18:00
- 주차장: 인근 공영 주차장
- 문의 및 안내: 061-380-3150~3
- 홈페이지: 담양군 문화관광 관방제림
아이와 가면 좋은 완주 대아수목원
완주에 있는 대아수목원은 아이와 가면 좋은 단풍구경 명소입니다. 사람이 붐비는 유명 장소와 다르게 한적한 분위기에서 아이와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수목원입니다. 단풍 구경과 산림문화전시관 등 삭막해진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유아숲체험원 내 숲 놀이터가 있으니 단풍 구경과 동시에 다양한 체험을 하고 싶다면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아수목원 단풍절정 시기 및 정보
- 위치: 전북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로 94-34
- 단풍 절정시기: 10월 28일(오차 3일 이내)
- 이용시간: 09:00~18:00
- 이용요금: 주차료, 입장료 무료
- 전화번호: 063-243-1951
- 홈페이지: 유아숲체험원 예약
월출산 등산하며 단풍 구경
전남 영암에 있는 월출산은 등산과 동시에 가을 단풍을 구경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월출산 국립공원 천황지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천왕봉까지 등산 난이도가 제법 있는 산인데요. 중간에 월출산 구름 다리를 통해 천왕봉까지 가면 산등성이 밑으로 확 트인 시야가 답답했던 가슴을 뻥 뚫리게 합니다.
구름 다리를 지나면 급격해진 경사로 인해 난이도가 최상으로 올라가지만 돌 이 솟아 있는 산 봉우리 모습은 다른 유명 산과 또 다른 매력으로 가히 압권입니다. 돌 틈 사이로 보이는 가을 색조의 단풍은 내장산의 풍성한 단풍과 결이 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해 줍니다.
월출산 단풍 절정시기 및 정보
- 위치: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도갑사로 306(월출산국립공원천황사지구)
- 단풍 절정시기: 11월 9일
- 이용시간: 동절기(11월~3월) 05:00 ~ 14:00, 하절기(4월~10월) 04:00~15:00
- 입장료: 무료
- 문의 및 안내: 061-473-5210
- 홈페이지: 월출산국립공원
마무리
지금까지 전라도 지역 단풍구경 갈만한 곳 BEST 5와, 각 단풍 명소의 절정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정 시기는 23년도 산림 단풍 절정 예측 지도를 참고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가을 여행 중 빼놓을 수 없는 단풍 구경, 절정 시기에 맞춰 아름다운 절경 감상으로 모두 힐링 하시길 바랍니다.